군정에 바란다 코너는 군민 여러분의 군정에 대한 건의·제도개선 사항 등을 실명으로 받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글, 선거법상 문제가 되는 글 등은 남해군 인터넷시스템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6조 2항 등에 의거 삭제 또는 이동처리됨을 알려 드립니다.
※ 생활불편신고는 참여마당>신고센터>군민생활 불편신고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민생활 불편신고 바로가기

남해군에서 시행하는 정책 중 홍보 부족으로 인해 신청을 못하는 경우 소급신청이 가능하게 해주세요.

작성일
2020-11-19
이름
모○○
조회 :
755
저는 남해군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모종섭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글을 올리는 이유는 남해군에서 시행하는 정책 중 홍보 부족으로 인해 남해군민이 정책의 참여를 전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지난 6월 19일 남해군에서는 소상공인 상하수도 사용료 감면 사업을 시행, 해당자는 사업을 신청하라고 남해군청 홈페이지 내 새소식란에 업로드하였습니다.
(http://www.namhae.go.kr/socialm/board/View.do?gcode=1131&idx=173448&pageCd=SM010101000&cpage=1&stype=title&sstring=%EC%88%98%EB%8F%84)

하지만, 남해군청 홈페이지 내에만 업로드하고 다른 방법으로는 홍보가 전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그 흔한 우편 발송이나 문자 안내와 같은 홍보가 전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식당과 같이 수도세가 많이 발생하는 계층에서는 이러한 정책의 혜택을 전혀 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제 주위에 가게 중 몇 가게는 신청을 하였다고 합니다. 어떻게 알게 되었냐고 물으니 결국 아는 사람들끼리 알음알름 이야기가 나와서 신청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 사람들은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요? 과연 그 사람들이 홈페이지에 게시된 글을 보고 신청을 했을까요?

아니죠, 결국 남해군청과 가까운 사람들이겠죠. 결국 정보라는 것이 제한적인 채널을 통해서만 전파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신청 접수가 지난 8월말에 종료되었고, 이 소식을 늦게 접하게 된 저희는 담당 공무원에게 문의하였습니다.

하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우리는 지난 6월에 올렸고 지금은 해결해줄 수 없다고 합니다.

이 상황에서 저희는 그냥 "네"하고 돌아서야 하는건가요?

군청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었으니 담당 공무원들은 할 소임을 다 했다고 할 수 있는건가요?

정보 접근의 허들을 높이는 것이 과연 타당한 것일까요? 인터넷 접속이라는 방법 말고, 문자나 우편과 같이 모두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던 것일까요?

어쨌든 생각해보면 정책의 시행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으니 구제를 해줄 수 있는 방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바를 말씀드리고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정책의 홍보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으니. 다수의 사람들이 정책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오프라인을 통한 홍보 진행 후 신청자를 추가로 접수 받았으면 합니다."

[답변]남해군에서 시행하는 정책 중 홍보 부족으로 인해 신청을 못하는 경우 소급신청이 가능하게 해주세요.

작성일
2020-11-20
이름
상하수도과
조회 :
9
먼저 군정에 관심을 가져주신 점에 대하여 대단히 감사드리며, 상하수도 사용료와 관련하여 귀하께 불편함을 드린 점에 대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소상공인 상하수도 사용료 감면은 코로나19 등 재난발생 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남해군소재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자(제조·건설·운송·광업은 10인 미만)의 사업장이 해당되며, 2020. 6. 22 ~ 8. 30일까지 읍면행정복지센터나 남해군 상하수도과에서 신청접수를 받았습니다.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자(제조·건설·운송·광업은 10인 미만)가 감면대상에 해당됨에 따라 모든 사업장이 해당이 되는 사항이 아니며 또한 해당사업장은 수시로 변동사항이 발생하는 바, 감면대상여부를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관내 소상공인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연합회 남해군지회 및 소상공인 관련 부서에 안내 협조 요청하였으며, 2020. 4월경부터 소상공인 상하수도 사용료 감면 신청 시행계획에 대해 언론보도(신문)를 통해 홍보하였습니다.

또한, 신청기간인 6월에서 8월경까지 신문, TV방송 등 20여 차례이상 언론보도와 읍면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이장회의 및 마을방송, 남해군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들에게 홍보하였습니다.

소상공인 상하수도 사용료 감면혜택에 대한 귀하의 민원은 충분히 이해가 가나, 현재로서는 소상공인 상하수도 사용료 감면에 대해 소급신청이 어려운 점 양해바라며 향후 상하수도사업 등 주민 홍보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남해군 상하수도과 관리운영팀(☎055-860-3644)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수정 삭제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행정과 정보전산팀(☎ 055-860-3131)
최종수정일
2023-10-11 16:29:47

TOP